당뇨병정의

당뇨병 발생의 원인

당뇨병은 유전적 소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된다. 유전적 소인이 있더라도 환경적 요인을 조절하면 당뇨병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다.

※ 유전적 요인

아직까지 유전인자가 명확히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당뇨병 발병에 유전적 요인이 관여할 수 있다.

1형 당뇨병

형제, 자매 중에 당뇨병이 있을 때 당뇨병 발생 가능성은 5~10% 정도이다. 또한, 부모 모두 당뇨병일 경우 자녀의 당뇨병 발병 가능성은 30%이다.

2형 당뇨병

유전적 영향은 2형 당뇨병이 더욱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부모 중 한사람이 당뇨병일 때 자녀에게서 2형 당뇨병이 발병할 가능성은 25~30%이고, 부모 모두 당뇨병일 경우는 이보다 훨씬 높아진다. 그러나 유전적 요인이 있다고 해서 모두 당뇨병이 발병하는 것은 아니다.

※ 환경적 요인

인슐린 생산 여부에 따라 ‘인슐린 의존형(1형)’과 ‘인슐린 비의존형(2형)’으로 나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약 1% 정도만이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이고 대부분은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이다. 그 밖에 당뇨병은 아니지만 정상인 보다는 혈당이 높은 ‘내당능장애’ 및 임신중 혈당이 높아지는 ‘임신성 당뇨병’이 있다.

비만

2형 당뇨병환자의 80%는 진단 당시 비만이거나 과체중으로, 정상체중으로 회복 및 유지할 때 당뇨병 증상이 사라지기도 한다.

나이

나이가 들어갈수록 췌장세포의 수가 줄어 인슐린 분비가 감소하여 당뇨 증상이 발생한다.

바이러스 및 면역체계 이상

어떤 바이러스는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의 베타세포를 파괴한다. 면역체계에 이상이 있을 경우도 베타세포를 파괴한다.

외상

사고나 상처에 의해 췌장이 손상되어 당뇨병이 발생한다.

약제

다른 질환에 처방된 약제가 당뇨병을 발생시킨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아 생성된 호르몬이 인슐린의 작용을 억제하여 당뇨병이 발병한다.

임신

임신기간 동안 생성되는 호르몬들이 인슐린의 작용을 억제한다.

Scroll to Top